홍익대학교 금속조형디자인과
학과소개

학과소개

금속조형디자인과
Department of Metal Art & Design

금속조형디자인과는 금속의 기본적인 물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금속재료를 사용하여 형태와 색채를 실험하는 조형작업뿐만 아니라, 세련된 구조와 기능을 우선으로 하는 디자인과정을 함께 연구하며 새로운 꿈과 미래를 만들어 가려는 학과목표를 갖고 있다.

문화예술을 여유롭게 누릴 수 있는 인간의 정서함양이 더욱 필요한 오늘날, 예술과 디자인교육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미술대학에서는 수준 높은 미의식을 근본으로 창의력을 배양하고 한 차원 높은 생활환경의 여건조성이라는 과제를 수행하는 노력이 이루어져야 한다. 금속조형디자인과는 이러한 현실을 숙지하고 미래지향적인 교육환경을 마련하고자 내일을 여는 학생중심의 교육, 함께하는 열린 교육, 한발 앞으로 다가서는 배려와 나눔의 교육을 표방하며 그 의지를 4년에 걸친 교과과정에 담고 있다. 세분된 전공 교과목에서 전통적인 금속조형 작업과 정신을 이해하고 새로운 기술과 디자인을 개발하여 그 결과를 개인이 사용하는 사물로부터 공공의 환경을 고려한 시설물과 예술품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적용할 가능성을 학습한다.

더불어 전공분야의 전문 인력양성을 위한 산학협동과 현장실습을 활성화하여 졸업 후 당면하는 사회에 올바르게 적응할 수 있는 자생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교육한다.

금속조형디자인과 연혁
History of Metal Art & Design
1958년
1968년
1976년
1988년
1997년
공예과 / 미술학부에 공예과가 설치되었고,
응용미술과 / 공예과와 도안과는 응용미술과로 통합되었다.
공예과 / 응용미술과를 공예과와 산업도안과로 개편하였고,
금속공예과 / 공예과에서 금속공예과가 분리되었다.
금속조형디자인과 / 금속조형디자인과로 개칭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