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면디자인(2) - 2007 - 2 - 바우하우스의 흐름(역사, 계보, 교수진, 영향 등)을 형, 색, 기호, 문자 등을 사용…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팀 작성일17-09-03 22:47 조회2,015회 댓글0건첨부파일
- 바우하우스.hwp (33.5K) 135회 다운로드 DATE : 2017-09-03 22:47:53
관련링크
본문
나는 바우하우스의 디자인 이론을 바탕으로 바우하우스를 디자인하였다.
먼저 간략히 말하자면 이 디자인은 젤 밑에 그 시대가 깔려있고 그 위에 교수와 학생들의 노력으로 젤 위에 불완전한 바우하우스가 됨을 디자인한 것이다.
칸딘스키의 색체이론에 따르면 노랑은 지상의 색인데, 공격적이며 활동적이고 변덕스러우며 딱딱하고 날카롭고 강렬함을 나타낸다. 소리에 있어서는 트럼펫을 나타낸다. 빨강은 생기 있고 활동적이며 강렬함을 나타낸다. 또 노랑과 파랑을 연결시켜주는 색이다. 검정과 흰색은 위대한 대비의 색이다. 나는 이네가지 색만을 바우하우스를 디자인하는데 사용하였다. 왜냐하면 이네가지 색이 그 당시의 사회적 상황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나는 하얀 종이 위 에 노랑 빨강 검정 이 세가지색을 배치했다. 이 세상에 바우하우스라는 것이 나타난 것이다. 당시 시대의 상황과 바우하우스를 나타냈다. 집약적으로 말하자면 당시 독일사회(공격적이며 변덕스럽고 활동적임)를 나타냈다. 현재 독일의 국기도 검정 빨강 노랑 이순서로 되어있으며, 그 시절 바우하우스의 운명을 좌지우지한 나치즘도 검정색 ,흰색 .빨강색으로 표현된다.
흰 종이에 3가지 색을 칠한 셈인데, 이 3이라는 숫자는 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바우하우스는 weimar-dessau-berlin 이세지역에 존재했었고, 교장도 발터 그로피우스, 한네스 마이어, 미스 반 데어로에 세 사람 이었다. 바우하우스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 것으로 꼽히는 교수도 이텐 ,클레, 칸딘스키 세 사람이다.
그 다음으로 왼쪽 편에 보이는 곡선들을 표현하였다. 왼쪽은 곡선들은 학생들과 교수를 의미한다. 그들의 시련과 노력으로 바우하우스는 존재할 수 있었다. 곡선을 보다보면 A to Z 라는 글자를 볼 수 있는데 그것을 알파벳 A부터 Z까지를 의미 한다 내가 그것을 쓴 이유는 학생과교수 그들의 이름들이 다A부터 Z사이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윗부분에 DESIGN이라는 글자로 시선이 이동되게 디자인했으며, 그 의미는 바우하우스가 산업디자인의 모태임을 나타낸 것이다.
마지막으로 제일 위에 물방울을 그렸다. 물방울은 바우하우스 심벌디자인과 나치의 표시를 디자인한 것이다. 물방울로 디자인을 한 이유는 바우하우스라는 것이 그 시절에 완전하지 못했고, 많은 찬양과 동시에 비판이 공존하는 불완전한 존재이기 때문이다. 바우하우스뿐만 아니라 나치의 표시도 물방울로 디자인을 한 이유는 나치로 인해 바우하우스가 사라지지만 결국 나치도 사라진다는 것을 말하고 싶었기 때문이다.(둘 다 결국 사라짐을 물방울이 말라서 없어짐으로 표현)
칸딘스키가 눈을 위로 만드는 구성은 가볍고 자유로운 것이며 아래로 향하게 하는 것은 무겁고 우울한 것이다. 라고 하였다. 그 원리에 따라 왼쪽의 곡선들은 시선이 위로가게 만들었다. 왼쪽의 바우하우스 심벌디자인 옆의 물방울표시는 나치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시선을 아래로 가게 하여 무겁고 우울한 사회를 표현하였다.
하지만 물방울이 말라 없어져도 흔적이 남듯이 아직도 우리사회는 바우하우스의 영향을 받고 있음을 의미하는 디자인이다.
바우하우스에 관한 더 많은 이야기는 첨부파일 2에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